기존 포스팅에서 각각 간접법(Indirect Method)와 간접법(Direct Method)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둘을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 이 포스트부터 보셨거나 기억이 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간접법: 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32

 

직접법: 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31

 

아울러 말씀드릴 것은 아래 내용들은 부분적인 예시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실무에서 마주치는 전환은 훨씬 복잡하고 고려해야할 요소도 많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우리는 투자자지 회계사가 아니니, 그런 자세한 내용까지는 알 필요 없다고 생각됩니다. 현금 흐름이 없는 요소들이나 비영업적 요소들을 제외하는 원칙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환

 

직접법에서 작성한 영업활동현금흐름(CFO)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현금 유입과 현금 유출입니다.

 

  1. 고객들로부터 유입된 현금 (+)

 

(1) 손익보고서의 당기순이익으로부터 시작합니다.

 

(2) 간접법에 따라 받아야할 돈, 즉 매출채권(Account Receivable)이 늘었는지 확인해서 당기순이익에서 빼줍니다. 반대로 매출채권이 줄어들었다면 그만큼 당기순이익에 더해줍니다. 만약 회사가 고객들로부터 받은 현금 이상의 제품을 팔았다면 전부 신용으로 판 것이니 매출채권이 늘어나고 현금 유입이 당기순이익보다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당기순이익보다 CFO가 높은 회사가 좋은 회사입니다. 예외는 많지만요 ㅎㅎ

 

* 혹시 유동 자산/부채(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18)에서 봤던 항목이 떠오르신다면 맞습니다. 받을 돈을 미리 받고 줄 돈을 늦게 준다면 그만큼 회사의 현금 흐름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3) 그 다음은 매출채권의 반대 개념인 선수수식(Unearned Revenue)가 늘었는지 확인해서 (2)번 항목에 더해줍니다. 반대로 선수수익이 감소했다면 그만큼 (2)번 항목에서 빼줍니다. 선수수익은 회사가 아직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신용으로 미리 받은 돈입니다. 따라서 아직 매출(Sale)에 인식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그래도 현금은 들어왔으니 CFO에는 더해줘야 합니다.

 

** 매출(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1)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수행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받은 돈은 아예 손익계산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납품업체에게 유출된 현금 (-)

 

(1) 손익계산서의 매출원가(CGS)에서 시작합니다. 위에는 더해줄 숫자를 구하는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빼줄 숫자를 구하기 때문에 그 점을 유의해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2) 만약 감가상각이 CGS에 영향을 미쳤다면 해당 부분만큼 더해줘야 합니다. 감가상각은 다분히 회계적인 개념이고, 현금 기반으로 생각하자면 어차피 살 때 뭉텅이로 현금이 빠져나가고 그 이후에는 돈이 나갈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3) 간접법에 따라 줘야할 돈, 매입채무(Account Payable)가 늘었는지 확인해서 (2)번 항목에서 빼줍니다. 반대로 줄어들었다면 그만큼 (2)번 항목에서 더해줍니다. 매입채무란 회사가 납품업체로부터 물건부터 먼저 받고 아직 대금은 지급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회계상으로는 부채로 기입되지만 실제로 회사에서 나간 돈은 없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그만큼 좋아지게 됩니다.

 

(4) 그 다음은 재고자산을 점검해 그 증가분만큼 (3)번 항목에 더해줍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재고자산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그 부분을 감안해줘야하기 때문에 (3)번 항목이 그만큼 증가합니다.

 

(5) 마지막으로 재고자산 중 대손처리한 금액***만큼 (4)번 항목에서 빼줍니다. 대손처리한만큼 기말재고자산은 감소하고 CGS는 증가****하지만, 이 또한 회계적인 개념이고 실질적으로는 움직인 현금은 없습니다.

 

*** 재고자산은 일반적으로 매입원가대로 평가되지만, 상황에 따라 순실현가치(Net Realizable Value, NRV)나 시장가(Market Price)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28)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매출원가(CGS)는 [기초 재고자산] - [기말 재고자산] + [구매]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기말 재고자산이 감소할수록 매출원가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반대로 활용한 분식회계 기법에 대해서는 이 포스트(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9)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직접법에 있는 다른 항목들도 같은 원칙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법인세로 인한 현금흐름을 확인할 때도 손익계산서의 법인세 항목으로부터 시작해 이연법인세 등을 더하고 빼줌으로써 계산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