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은 정말 맛있고 돈만 있다면 매일 먹고 싶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예외가 있으니, 바로 양념치킨입니다.

 

[Figure 1. Abormination]

 

저는 양념치킨을 싫어하고 올바른 세상이 그렇듯 다른 모든 사람들도 양념치킨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치킨집에서는 더 이상 양념치킨을 팔 이유가 없고, 양념 소스를 만들던 냄비 등을 포함한 양념치킨 제조 라인을 폐기해야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바로 중단사업(Discontinued Operation)이라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중단사업은 바로 작년 LG 전자가 수년간 적자로 버텨왔던 무선사업부(MC)를 해체한 것입니다. LG폰....정말 끔찍했죠. 독자 여러분께서는 몇 푼 아낀다고 폰을 두 번 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http://news.tf.co.kr/read/economy/1852350.htm

 

"한때 세계 3위" LG전자, 휴대폰 사업 손뗀다…3개월 시한부

LG전자는 1995년 시작한 휴대전화 사업을 26년 만에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최수진 기자LG폰 점유율 1% 수준…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빈자리 크지 않을 전망[더팩트│최수진 기자] LG..

news.tf.co.kr

[Figure 2. A Farewell to Phones]

 

그러면 말 나온 김에 LG전자의 작년 사업보고서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보고서를 찾는 방법은 이 링크(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15)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316000886 

 

LG전자/사업보고서/2022.03.16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dart.fss.or.kr

[Figure 3. LG Electronics Income Statement]

 

보시다시피 중단된 사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세에는 더 좋은  폰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중단 사업은 어떻게 인식되고, 어떻게 처리될까요?

 

1월 1일 회계년도 시작하자마자 땡하고 문을 닫았다면 기록할 수익이나 손실도 없겠죠? 중단 사업(Discontinued Operation)은 경영진이 중단하기로 결정했지만 아직 중단하지 않았거나, 혹은 해당 회계년도에 수익이나 손실이 난 후에 중단한 경우를 말합니다. 경영진이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때를 measurement date, 그리고 실제로 중단한 때를 disposal date라 칭합니다. 그 두 사건들의 기간을 phase-out period라고 부르며, 해당 기간에 벌어들인 수익이나 발생한 손실을 모두 중단사업으로 별도 표기합니다.

 

 

[Figure 4. Periods in Discontinued Operations]

 

그렇다면 이러한 중단 산업을 왜 별도로 표기해야할까요? 가장 큰 이유는 재무제표의 목표인 "경제적 관계자들에게 쓸모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거창한 표현이죠? 더 명확하게 쓰자면 전년도 손익계산서를 읽는 독자들에게 올해 손익계산서를 더 잘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의 LG전자의 21년도 손익계산서를 보았을 때, 당기순이익은 1조 4천억 언저리었습니다. 이 당기순이익은 내년에도 계속 지속될 연속사업으로부터 얻은 2조 6천억 언저리의 수익과 올해로 끝인 중단사업으로부터 얻은 -1조 2억 언저리의 손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LG전자가 올해인 22년 손익계산서에 당기순이익 2조를 써냈을 때, 중단사업에 관한 내용을 알고 모르고에 따라 전혀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중단사업에 대해 몰랐다면, 단순한 당기순이익 비교로 43%나 증가했네? LG전자가 잘나가는가봐!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Table 1. Misleading Numbers]

 

하지만 중단사업의 손실을 알고 있다면 전혀 다른 결론에 도달합니다. 핸드폰을 제외한 가전제품 등의 연속사업에서 버는 돈이 21년 2.6조에서 22년 2조로 감소했네? 그렇다면 수익성을 해치는 무언가 발생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단사업이 발생 시, 해당 보고서를 꼼꼼하게 읽어야 수익을 깎아먹는 판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