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미국 상장사에 투자하지 않으시는 분은 이 포스트를 읽으실 필요 없습니다.

 

저번 포스팅(https://babbling-mewling-spawn.tistory.com/10)에서 재고자산을 계산하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린 적 있습니다. 재고자산을 계산하는 방법이 여러개라면 회사들을 비교할 때 문제가 생깁니다.

 

[Figure 1. Cost of Goods Sold (CGS)]

 

매출원가(CGS)를 계산 시, 재고자산을 어떻게 설정하냐에 따라 값이 크게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같은 양의 물건을 팔아도 한 회사에서는 LIFO를 사용하고 다른 회사에서 FIFO를 사용하면 그 둘이 보고하는 경상이익(Gross Profit)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기업이 납부하는 법인세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다른 재고자산 기준을 사용하는 회사들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재고자산 기준으로 통일해야합니다.

 

1. LIFO가 뭐더라....

 

혹시 LIFO가 기억이 나지 않으시지만 기존 포스트를 보시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LIFO란 Last In, First Out의 준말로, 맨 마지막에 들어온 재고자산이 가장 먼저 나간다는 뜻입니다. 한국말로는 선출후입이라고도 하는데요, 주로 재고자산의 신선도를 따질 필요가 없는 정유사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Figure 2. First In, First Out (FIFO)]

 

[Figure 3. Last In, First Out (LIFO)]

 

일반적으로 원자재값은 시간이 지나면서 오르기 마련입니다. 제가 국민학교를 다닐때까지만 해도 500원이면 분식집에서 떡볶이 한 컵을 사먹을 수 있었지만, 2022년 지금 분식집에 500원을 들고가면 따귀 맞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물가 상승 경향과 재고자산이 구입된 가격으로 장부에 기록되는 사실이 합쳐지면, LIFO 재고자산 장부에 적혀있는 재고량은 말도 안되게 낮은 가격으로 기록됩니다. 20년, 30년 전에 샀던 재고자산들의 기록이 계속 남아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기말 재고자산이 낮게 설정되면서 매출원가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이 낮게 기록됩니다. 사실상 FIFO를 사용하는 기업과 돈을 똑같이 벌어도 장부 상으로만 영업이익이 낮게 기록되기 때문에 기업끼리의 비교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SEC는 LIFO를 사용하는 회사들에게 FIFO를 사용했다면 어떤 값이 나왔을지를 제출하라고 요구합니다. 이를 LIFO Reserve라고 합니다.

 

2. LIFO Reserve

 

사실 어차피 LIFO reserve 계산해서 써줄꺼면 주석에 FIFO버전도 적어줬으면 좋았겠지만...미국 회계사들도 매우 바쁜가봅니다. LIFO reserve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igure 4. LIFO Reserve]

 

식은 간단하지만 재고자산을 하나하나 뒤지면서 저걸 계산하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걸 재무제표에서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멀쩡한 LIFO reserve라는 단어를 안쓰고 돌려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빠르게 찾는 방법은 ctrl F를 누르고 LIFO를 검색하면 엔터키 몇 번 내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위해 대표적인 LIFO 기업인 Exxon Mobile의 2021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Figure 5. Inventory Description in Exxon Mobile 2021 Financial Statements]

 

[Figure 6. LIFO Reserve in Exxon Mobile 2021 Financial Statements]

 

보시면 LIFO 효과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그리고 노란색으로 표기된 부분에 LIFO 효과로 인해 재고자산에 끼친 영향이 얼마인지 기록해두었습니다.

 

3. 계산 방법

 

3.1. 세금이 없는 천국

 

예전에 벤자민 프랭클린이라고 미국의 유명한 아저씨가 한 말이 있습니다. 바로 "죽음과 세금은 피할 수 없다" 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죽음마저 극복한다고 열심히 찌라시가 도는 21세기에도 세금은 피할 수 없지만, 세금을 피할 수 있는 유토피아가 있다고 가정하고 LIFO를 FIFO로 전환해보겠습니다.

 

[Figure 7. Taxless LIFO to FIFO Transition]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LIFO reserve는 LIFO가 FIFO로 전환됐을시 발생하는 재고자산의 증가량입니다. 단순하게 LIFO reserve가 100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기말자산이 100 증가하면서 (2) 매출원가가 100 줄어들고 (3) 당기순이익과 이익유보금이 각각 100씩 늘어나게됩니다.

 

3.2. 세금이 있는 지옥

 

하지만 유토피아가 괜히 유토피아겠습니까? 세상에 없으니 유토피아겠지요. 따라서 세금을 걷는다는 현실적인 가정 아래에서 다시 진행해보겠습니다. 법인세가 얼추 20% 언저리이니 이번 가정에서의 세금은 20%입니다.

 

[Figure 8. LIFO to FIFO Transition with Tax]

 

LIFO를 FIFO로 전환하면서 당기순이익이 늘어났고, 늘어난 당기순이익에 대한 세금이 적용되었습니다.

 

4. 결론

 

이렇게 열심히 계산을 해서 LIFO를 채택한 회사들과 FIFO를 채택한 회사들을 공평하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전환을 하면서 무엇이 바뀌었을까요?

 

4.1. 수익성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LIFO에서는 매출원가가 높게 책정되고, 그 결과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낮게 기록됩니다. 이를 FIFO로 전환하면서 수익성이 올라간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실제로 더 번 것은 없더라도요.

 

4.2. 유동성

 

LIFO는 예전에 구입한 원자재 가격을 반영하기 때문에 재고자산이 낮게 기록됩니다. 이를 FIFO로 전환하면서 재고자산이 최신 가격을 반영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유동자산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유동비율 역시 더 높게 나타나며, 운전자본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4.3. 회전율

 

FIFO를 택하나 LIFO를 택하나 회사에서 당해 구입한 재고자산의 값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재고자산이 높게 변하기 때문에 재고자산 회전률이 낮아지고, 반대로 재고자산 보관일은 늘어납니다.

 

 

 

 

+ Recent posts